갱신파일이란, 마지막 백업 이후로, 수정된 파일을 의미합니다. A 라는 "저장 속성"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A 라는 "저장 속성"이 부여되어 있다는 이야기는, 수정된 이후로 백업을 아직 하지 않았으니 백업 대상에 추가하라는 뜻입니다.

백업을 한 후에는 A 라는 "저장 속성"을 OFF 시켜 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래야, 백업 이후로 수정이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est.txt 라는 파일이 있을 때, 백업 프로그램이 이 파일을 CD-ROM 등에 백업한 후, A속성을 제거합니다. 그런 후 사용자가 메모장 등에서 test.txt 라는 파일을 다시 편집하고 저장하면 그 순간 A 속성이 다시 부여됩니다. test.txt 라는 파일이 갱신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아무튼 하드에서, A속성이 있는 즉 갱신된 파일만 찾으려면, dir 명령에 옵션을 붙여 주면 됩니다. attrib 명령은 파일의 속성을 보거나 수정하는 명령어인데, 특정 속성의 파일만 찾을 수 있는 기능은 없더군요.

dir /a:a

이렇게 하면 A속성이 있는, 즉 내용이 갱신된 파일만 찾아서 목록을 보여 줍니다.


dir /a:a /s /b
이 경우 /s 옵션은 하위디렉토리까지 모두 찾으라는 뜻이고, /b 는 간략히 출력하라는 뜻입니다.

다음은 도스에서 attrib 명령을 실행하고, A속성의 갱신파일만 찾는 예제 화면입니다.

D:\Z>attrib
A          D:\Z\example.html
A   H      D:\Z\새 ACDSee BMP Image.bmp
           D:\Z\새 WinZip File.ZIP
           D:\Z\새 텍스트 문서 (2).txt
A          D:\Z\새 텍스트 문서.txt

D:\Z>
D:\Z>
D:\Z>
D:\Z>dir /a:a /s /b
D:\Z\example.html
D:\Z\새 ACDSee BMP Image.bmp
D:\Z\새 텍스트 문서.txt
D:\Z\새 폴더\새 ACDSee PSD Image.psd

D:\Z>


"새 WinZip File.ZIP"과 "새 텍스트 문서 (2).txt" 파일에는 A속성이 없기 때문에, dir에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즉 dir이, A속성이 있는 갱신된 파일만 찾아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9/05/12 23:56 2009/05/12 23:56

Trackback Address :: https://youngsam.net/trackback/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