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LCMS(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란 무엇인가?


e-learning의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인 LCMS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닝 시스템의 구축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프라의 구조를 이해해보자.


 

•LMS (학습이 잘 일어 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플렛폼)   +  CMS(대용량의 컨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시스템)
•e-Learnig컨텐츠를 학습자의 필요에 맞게 학습객체(LO)로 생성, 저장, 조합, 전달할 수 있는 플렛폼


LCMS와 LMS의 차이는 전자가 학습컨텐츠만을 다룬다는 점이다.


LCMS의 특징


1. 학습객체를 구조화하여 저장, 검색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필요.
2. 학습자에게 최적의 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객체를 전달.
3. 컨텐츠와 컨텐츠를 통제하는 로직을 분리, 다양한 전달방법이 가능
4. 학생 신상, 성적, 학습 진도 등 기본적 행정기능 내장.


관점상의 구분


그림을 보면 쉽게 이용자 관점상에서 LMS와 LCMS를 구분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MS, LCMS의 세부 설명


학습관리시스템(LMS)


LMS는 블랜디드 러닝을 관리하는 중앙행정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역할은 코스 카탈로그를 생성하고, 학습자들이 등록 및 수강신청을 하며, 진행 상황과 점수를 확인하고, 학습 관련 비즈니스 절차를 실행하는 것이다. 모든 행정적인 학습 정보의 데이터 저장소인 것이다.

LMS업체들은 전체 플랫폼을 상품으로 하지만, 사실 LMS의 주요 기능은 행정적인 부분을 다루는 것이다. 많은 회사들이 LMS없이 프로그램을 관리하지만 다양한 프로그램, 학습자, 비즈니스 절차를 관리하려면(유료훈련, 자격증 프로그램, 여러 학습 경로, 선수학습, 스킬 중심의 프로그램) LMS가 필요하다.


많은 비즈니스 절차(Business Process)들이 교육과 관련되어 있다. 블랜디드 러닝의 관점에서 LMS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관리한다.

- 스케쥴이 정해진 이벤트(강의식, 실시간 이러닝)
- 자율 학습 프로그램(웹기반의 코스)
- 참고자료(웹페이지)
- 오프라인 교재(책)


실시간의 웹기반의 코스, 책이 블랜디드된 한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을 LMS에서 트래킹하기를 원하는가?


LMS에서 학습자의 진행 과정을 리포팅하기를 원하는가?


컨텐츠 전달 시스템(CMS)


- 학습자들은 LMS의 과정소개서를 통해 과정이나 절차를 확인한다.
- 학습자들이 등록을 하고 과정이나 각 장의 URL을 클릭하면 LMS가 등록을 추적한다.
- URL을 따라 미디어 컨텐츠의 첫 페이지를 열어주거나 실시간 웨비나의 경우 학습자들에게 창을 열어준다.
- 사용자들은 컨텐츠를 클릭하며 다음 장으로 넘어가고, 연습 문제를 풀고 평가를 받는다.
- 컨텐츠가 진행되는 동안 “데이터를 추적하는” 흐름은 다시 LMS로 넘어가서 북마크, 진행상황, 점수, 수료 등을 저장하는 것이다.
- 사용을 마치면 컨텐츠가 끝나고 LMS에 북마크가 된다.


학습 컨텐츠 전달 시스템(LCMS)


컨텐츠 개발 인프라는 컨텐츠 개발자 및 교수설계자들이 사용하는 개발툴 자체와 개발 과정에서 작업을 하게 되는 컨텐츠 관리시스템의 두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많은 과정들과 컨텐츠 개발팀의 관리를 돕는 이러닝 인프라로 비교적 새로운 영역이다. 최근 점점 더 LCMS를 사용하는 추세다.

개발툴은 당연히 중요하다. 이는 선택한 미디어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LCMS는 업무 과정의 저장소 기능을 하기 때문에 한 개발자가 그래픽 작업을 하는 동안 다른 개발자는 평가 부분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코스의 구성요소가 통일감 있는지를 확인해서 나중에 수정과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많은 경우에서 코스웨어의 어떤 부분이 동작하지 않으면 학습자들은 그 코스를 수강하지 않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음을 발견했다. 학습자의 경험이 부정적이면 영원히 그 학습자를 놓치게 된다.


LMS의 필수 기능


융통성 있고 사용하기 쉬운 과정 소개서
등록 및 과정을 시작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학습 경로 및 커리큘럼별로 과정을 그룹화할 수 있는지
c-Learning이 포함된 하나의 프로그램과 통합하고 스케쥴을 잡을 수 있는지
자원(웹페이지, 문서)등을 과정에 포함시킬 수 있는지
평가툴이 있는가
AICC표준을 통해 추적이 가능한지
리포트나 분석 시스템이 훌륭한지(대부분 간과하지만, 보급 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
학습자 피드백 취합 – 설문
수강생 대상 이메일 발송


LMS가 정말 필요한가?


재미있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중에 많은 경우 LMS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다시 말하지만 여러 개의 학습 프로그램을 관리, 추적, 정리하는 것이 LMS의 역할이다.
두 세가지 정도의 미디어와 약간의 보조 문서로 구성된 하나의 블랜디드 러닝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해야 한다면 LMS없이도 가능하다.

교육 훈련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측정의 단계는 등록, 활동, 수료, 만족도, 점수 또는 학습, 업무나 비즈니스에 미친 영향(ROI)이 있다.


LMS측정 포인트


등록 측정
활동 측정
수료 측정
만족도 측정
점수 측정
비즈니스 영향 측정(ROI)


교육 훈련의 핵심은 교수설계이다. 프로그램 설계와 전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개발자나 기술자가 아니라 여전히 강사와 내용전문가이다.

사람들은 경험을 통해서 학습한다. 아무리 많은 서적, 비디오, 애니메이션도 경험학습을 대체할 수 는 없다. 따라서 경험학습을 위한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사람마다 학습의 형태가 다르다. 어떤 미디어도 모두를 충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미디어를 섞음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을 충족시킬 수 있다.

관리가 중요하다. 현장 관리자들은 어떤 훈련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고, 망칠 수도 있다. 그들은 사람들의 수행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가장 잘 알고 있다.

LMS 회사로부터 출시된 새로운 플랫폼이란 패키지 안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이 들어가 있는 것으로 프로그램을 블랜드하거나 학습상황의 모니터, 측정, 평가를 용이하게 해준다.

2007/11/12 09:33 2007/11/12 09:33

Trackback Address :: https://youngsam.net/trackback/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