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디스크를 포멧하고 윈도우를 새로 설치할 일이 많다.

윈도우7도 그러한 점에서 사용자 폴더(C:\Users\준형이네)를 OS 가 설치되는 C 드라이브가 아닌 D나 E 등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하면 OS 재설치에 유리하다.

윈도우7에서는 mklink 라는 명령어로 쉽게 사용자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옮길 수 있다.

1. 윈도우를 부팅하고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한다.

제어판 > 관리도구 > 로컬 보안 정책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Administrator 계정 상태 : 사용 안 함을 "사용"으로 변경한다. 그런 후에 현재 계정을 로그 오프하고 윈도우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한다.

사용자 계정 폴더를 복사하게 되는데 계정 로그아웃을 했어도 파일이 계속 로드 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리부팅하고 Administrator 로 로그인 한다.

이것을 하는 이유는 현재 이동하려는 사용자 폴더가 현재 사용중이면 파일을 삭제하거나 rename 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폴더내 파일을 풀어주기 위해서이다.

2. 사용자 폴더 복사

Administrator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윈도우 탐색기를 띄워서 C:\Users 디렉토리를 찾아서 이동하고자 하는 계정의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복사한다.

그리고 사용자 폴더를 옮길 target 드라이브로 가서 Users 디렉토리를 만든다. 디렉토리명은 윈도우 기본 디렉토리명(Users)를 해도 되고 임의대로 설정해도 된다. 여기서는 D:\Users 로 한다.

3. link 만들기

복사가 완료되면 윈도우 버튼을 누르고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 란에 "cmd" 를 입력하여 명령어창을 연다

cd \Users

를 입력하여 C:\Users 디렉토리로 이동한 다음 원래의 디렉토리를 rename 하거나 delete 를 한다.

이 때 간혹 파일이 사용중이라고 에러가 날 수도 있다. 그런 경우는 제어판 > 관리도구 > 서비스에서 해당 파일을 열고 있는 서비스를 종료시키면 rename 이나 delete 가 가능하다.

그런 다음 아래 화면처럼 mklink 명령어로 링크를 생성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하면 "C:\Users\준형이네" 라는 링크가 생성되고 "준형이네"라는 디렉토리는 D 드라이브의 Users\준형이네 로 연결된다.

사용자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옮겨두면 OS 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포멧하고 재설치해도 라이브러리>문서,비디오,사진,음악는 물론이고 appData , 즐겨찾기 디렉토리등이 모두 보존되므로 걱정없이 재설치를 할 수 있다.

윈도우를 재설치한 이후에는 사용자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에 복사하는 과정만 빼고 그대로 진행하면 된다.

2012/02/10 13:24 2012/02/10 13:24

Trackback Address :: https://youngsam.net/trackback/1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