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탐색기 등에서, 예를 들어 test.txt 같은 ".txt" 확장자의 텍스트 파일을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메모장이 실행됩니다. 윈도우XP에서 울트라에디트 UltraEdit 나, GVIM (Vim의 그래픽 모드 버전) 을 윈도우 기본 편집기로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 test.txt 등의 아무 "텍스트 문서"를 하나 선택한 후, 그 파일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고

연결 프로그램 > 프로그램 선택

을 선택

* "연결 프로그램"이라는 대화상자가 나옴. 목록에서, 편집기로 사용할 프로그램을 고르거나, 또는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편집기의 실행파일을 직접 지정해 줍니다.

Gvim의 경로와 실행파일명은 대체로 "C:\Program Files\Vim\gvim.exe" 이렇고

울트에디트는 대체로 "C:\Program Files\IDM Computer Solutions\UltraEdit\uedit32.exe" 이렇습니다. 버전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 대화상자에서 이 종류의 파일을 열 때 항상 선택된 프로그램 사용 이라는 곳에 체크해 줍니다. 그런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이제 .txt 확장자 의 파일을 클릭하면, 메모장이 아닌 Gvim이나 울트라에디트가 실행될 것입니다. txt 확장자에 대한 "기본 편집기"가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c 확장자의 C소스 파일을 Gvim에서 열려면, ".c" 라는 확장자의 파일을 선택하고 위의 작업을 해줍니다.



그런데 울트라에디트 내부에 있는 "파일 연결 기능"으로 txt 등의 특정 확장자와 울트라에디터를 연결해 주면 좀 복잡한 문제가 생기더군요. 파일 아이콘을 사용자 정의할 수 없다든지 하는... 그래서 위의 방법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009/05/13 00:04 2009/05/13 00:04

Trackback Address :: https://youngsam.net/trackback/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