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S 7 에서 PHP 웹 어플리케이션 사용하신다면 PHP Manager for IIS 모듈을 설치하여 PHP 설치, 설정 관리를 보다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PHP Manager for IIS 모듈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새로운 PHP 버전 설치(등록)
2. PHP 구성에 대한 검증 권장 설정 가이드
3. 다른 여러 버전의 PHP 실행
4. phpinfo() 함수 실행을 통한 설정 점검
5. 다양한 PHP 설정 구성
6. PHP 확장(Extensions)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7. PHP.INI 파일 원격 관리

다소 복잡해 보이고 익숙하지 않은 PHP.INI 설정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수정한 뒤 검증하는 데까지 발생하는 불편함을 GUI 를 통해 보다 쉽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사이트마다 별도의 PHP 버전 적용이 용이한 이점이 있습니다. 그럼, 설치 및 간단히 기능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를 사용하시면 쉽게 PHP Manager for IIS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 제품 - PHP Manager for IIS(영어) - 추가 -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는 아래 링크를 통해 최신버전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PHP Manager for IIS
http://phpmanager.codeplex.com/releases/view/59970



[기능 살펴보기]
설치가 완료되면 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의 기능 보기 메뉴를 통해 새롭게 추가된 "PHP Manager" 모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HP 5.3.5 버전에 Xpress Engine 이 설치되어 있는 테스트 환경에서 PHP Manager 기능을 실행하여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P Setup, Settings, Extensions 3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있으며 포스팅 서두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모듈에서 지원하는 기능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View recommendations
PHP Manager 실행 시 가장 먼저 상위에 있는 PHP Setup 항목에 PHP 최적 구성을 권장하기 위한 경고 알림 느낌표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iew recommendations" 를 클릭하여 어떤 메시지인지 확인해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 문서가 Default.htm 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index.php 로 변경할 것을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 해당 항목을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기본 문서" 설정의 기본 값을 자동으로 변경해 줍니다. 그 외 권장되는 설정들의 항목이 발견되었다면 아래 제시된 설명을 참조하여 반영 여부를 결정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Register new PHP version
새로운 버전의 PHP 를 설치하였을 때, php-cgi.exe path 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Change PHP version
여러 버전의 PHP 가 설치되어 있을 때, 해당 웹 사이트의 PHP 버전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Check phpinfo()
phpinfo() 함수 실행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Configure error reporting
PHP 오류 리포팅 종류와 로그 파일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개발 머신으로 선택할 경우 모든 오류, 경고와 알림 메시지를 로그 파일로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Set runtime limits
런타임 제한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Maximum Execution Time 값은 PHP.INI 의 max_execution_time 설정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Manage all settings
복잡한 PHP.INI 메모장으로 편집하던 불편함을 에디팅 도구를 통해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Enable or disable an extension
Extensions 의 활성/비활성화 또는 추가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Add an extension
Extensions 을 추가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P Manager for IIS 1.1 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인터페이스를 살펴 봤습니다. PHP 를 사용하신다면 유용한 모듈이 되겠습니다.

2011/06/11 00:59 2011/06/11 00:59

Trackback Address :: https://youngsam.net/trackback/1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