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나 유닉스에서 메시지 출력을 일시 중지시키려면 키보드의 Scroll Lock키를 누르면 됩니다. 한번 더 누르면 출력이 계속됩니다. 그런데 배포판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습니다. 우분투 리눅스에서는 확실히 됩니다. (MS-DOS에서는 "Pause Break" 키를 누르면 일시 중지되었습니다.)

메세지 출력을 완전히 중단시키려면 Ctrl+C키를 누르면 됩니다. Ctrl키를 누르면서 C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한편, 화면 출력을 한 페이지씩 나누어 출력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방법을 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어떤 명령어 뒤에, 파이프 기호인 "|"를 찍습니다. 수직선 기호입니다. 키보드의 백슬래시 기호(한글 키보드에서는 원화 기호)인 "\" 이것을 Shift키와 함께 누르면 파이프 기호가 찍힙니다.

* 그런 후, 그 뒤에 소문자로 less 라는 명령어를 덧붙이면 됩니다.

* 예를 들어 ls 명령어의 도움말을 보기 위해 ls --help 이런 명령을 주면 메세지가 한꺼번에 출력되어 잘 읽을 수 없습니다. 이럴 때는 아래 빨간 부분인 | less 를 끝에 붙여 주면 "한 페이지씩" 나누어서 출력됩니다.

ls --help | less


* 엔터 키를 누르면 한 줄씩 스크롤되고, q (큐) 키를 누르면 즉시 프롬프트로 빠져 나갑니다.

* 오래된 유닉스에는 less 명령이 없을 것입니다. 이때는 more 명령을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2009/05/05 05:21 2009/05/05 05:21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