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인터넷침해사고대응지원센터(KRCERT, http://www.krcert.or.kr) 웹사이트의 공지사항 쪽을 통해 배포되고 있는데 ASP, PHP, JSP 등 각 프로그래밍언어 별로 분류되어 별도의 설치 패키지가 제공되고 있으며 물론 친절한 설치 가이드와 사용자 설명서 그리고 간단한 FAQ는 기본적으로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 어디서 많이 뵌 분 같은데…-_-;;
위의 그림과 같이 CASTLE의 기본 인터페이스는 흡사 제로보드를 연상케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왠지 모르게 친숙한 느낌도 들고 -_-; 무엇보다 사용자 설명서만 충분히 탐독하면 실제 사용 방법을 터득하는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즉, 초심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기본 구동 방법 역시 제로보드나 기타 설치형 솔루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상에서 매번 불러와지는(include) 헤더 파일에 CASTLE 동작 소스만 삽입해 주면 그걸로 더이상 사용자가 웹소스를 손 볼 일은 없습니다.
단, ASP 용 CASTLE의 경우, 서버에 capicom.dll 파일이 미리 등록되어 있어야지만 CASTLE이 정상 작동합니다. 직접 서버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라면 크게 문제되지 않겠습니다만, 웹호스팅 서비스 등 타인이 관리하고 있는 서버의 일정 공간을 임대하여 사용하고 있다면 관리자 또는 관리 업체가 지원해 주지 않는 이상 아쉽게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겠습니다…
앞으로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요. 웹나이트와 CASTLE의 조합으로 웹 해킹 방어율이 한층 상승했음에는 이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