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표현식은 문자열을 처리하기에 가장 간단하면서도 편리한 문법입니다. 처음 배울 때는 암호화 같은 이 정규표현식들로 인해 어떠한 문자열들이 정규표현식과 일치하는지 쉽게 알기 어렵습니다. 또한 직접만든 정규표현식에 에러가 있을 경우 이를 알아차리기는 더더욱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좋은 확인 툴이 없을까 하여 찾던 찰나에 제가 원하는 기능이 정확히 들어있는 Regex Coach라는 프로그램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툴은 무료로 배포되며 크기도 매우 작아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시고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 께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식 사이트 주소 : http://weitz.de/regex-coach/
공식 다운로드 : http://weitz.de/files/regex-coach.exe

 
실행하면 기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크게는 2개의 화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위의 Regular expression 창에는 정규표현식을 입력하고 아래의 Target string에는 정규표현식으로 일치를 확인할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만약 입력한 정규표현식을 통해서 일치한 문자열을 찾았다면 해당 문자열은 노란색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가적인 옵션으로는 2개의 화면 사이의 체크박스들이 있는데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g, i, s에 대해 차이점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는 정규표현식에 일치하는 문자열이 여러개 있을 경우 여러개 모두를 표시하라는 옵션입니다. 현재 해당 정규표현식에 일치하는 문자열이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을 포함하는 li 태그로 2개가 존재하는데 위에서는 하나만 노란색으로 표시되었었습니다. 하지만 g 옵션을 체크 후에는 2번째 일치하는 문자열이 녹색으로 표시되어 모든 일치 문자열이 색깔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옵션은 i 입니다. i는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마지막 '페이스북'의 경우 li 태그가 LI로 대문자로 되어있습니다. i 옵션을 체크하기 전에는 대소문자를 구별하였기 때문에 이 문자열이 일치하지 않았으나 체크 후에는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기 때문에 3개의 li 태그들이 모두 일치하는 문자열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살펴볼 옵션은 s입니다. 이는 여러 줄의 문자열을 한 줄로 인식하여 처리하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기 전에는 맨 처음의 화면처럼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하는 li 태그만이 일치하는 문자열이였으나 체크 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li 시작태그부터 '애플'의 'li 종료 태그까지가 일치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일반적으로 개행이 들어갈 경우 대부분 쓰이게 되며 이번 예제에서는 조금 유용성이 높아보이지는 않으나 만약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이 옵션 없이는 li로 둘러싸인 문자열을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

 

 

<li>
   마이크로소프트
</li>
<li>
  애플
</li>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으로 정규표현식 확인 툴인 Regex Coach에 대해 간략히 살펴 보았습니다^^
2017/03/06 00:53 2017/03/06 00:53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